위생허가

CFDA 화장품 위생허가란?

위생허가

CFDA는 중국 국가식품의약품감독관리총국(China Food And Drug Administration)으로서 2015년 7월부터 ‘화장품 관리감독 조례’를 통해 중국 내에서 판매되는 화장품의 안전관리 및 위생 관련 인증을 총괄하고 있습니다. CFDA위생허가란 CFDA가 화장품에 대하여 실시하는 등록제도 및 행정허가 제도입니다.

한류열풍이 불면서 중국인들의 한국 화장품에 대한 관심은 최고조에 달하고 있으며, 한중 FTA로 관세나 수입수량제한 등은 철폐되지만 기술규정, 표준 및 적합성평가절차 등과 같은 비관세장벽은 강화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결국 중국시장의 장벽은 높아지고 있는 것이죠.

수입화장품은 반드시 CFDA의 검증을 거쳐야 하며, 검증규격에 부합하는 화장품만이 수입 가능합니다.
아직까지 여행객이 소량의 화장품을 휴대할 경우 세관규정에 따른 수입 수속을 거치면 통관이 가능하지만 정상적인 수출의 경우 허가를 취득하지 못하면 세관 통관 및 중국 내 판매가 불가능합니다.

위생허가증은 품목별로 발급되는 것으로서 동일한 기업에서 생산되는 동일계열의 제품이라도 각각의 허가번호를 취득하여야 합니다.
새롭게 중국 진출을 모색하고 있는 화장품 업체 뿐 아니라 이미 중국과 거래를 하고 있는 회사들도 복잡하고 까다로운 절차 때문에 애를 먹고 있습니다.
재중책임회사 선정부터 공증, 성분표, 문구, 패키지 수정 등 비용은 비용대로 들어가면서도 시간만 허비하고 포기하고 마는 사례들이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