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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음식물 처리기기 시장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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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음식물 처리기기 시장 동향
2020-09-15 김학빈 중국 광저우무역관

 


- 중국 정부의 음식물 처리 관련 정책 강화에 따라 음식물 처리기기 시장 점진적으로 확대 -

- 애프터서비스 강화 등 기존 제품과는 차별화된 고객 맞춤형 마케팅 전략이 필요 -

 

 

□ 상품 개요

 

ㅇ 상품명: 음식물 처리기기(Kitchen waste disposers, Hs Code 8509.80)

 

ㅇ 음식물 처리기기 특성

- 설치 방법 등에 따라 음식물 처리기기는 보통 연결형 처리기와 독립형 처리기로 분류됨. 연결형 처리기는 주방 싱크대 내부에 설치되고 분쇄를 통해 음식물 쓰레기를 처리하는 제품을 가리킴. 독립형 처리기는 실내나 실외에 자유롭게 독립적으로 설치되는 제품을 가리킴.

- 현재 중국 음식물 처리기 시장에서 주요 제품은 연결형 처리기기임. 연결형 처리기는 음식물을 분쇄해 나온 쓰레기를 처리하고 나머지 것을 하수도에 배출하는 방식으로 작동됨. 처리 가능한 음식물 쓰레기로는 야채와 과일의 껍질, 닭뼈 등이며, 제품의 기능에 따라 처리할 수 있는 쓰레기의 종류가 다를 수 있음.

□ 시장동향

 

ㅇ 중국 음식물 처리기 산업의 발전 역사

- 1997년 미국의 음식물 처리기기 브랜드인 인싱크이레이터(insinkerator)가 중국에 진출했으며, 2001년부터 중국 정부는 음식물 처리기기를 적극적으로 홍보

- 2016년 중국 음식물 처리기기의 판매대수는 147만8000대를 기록, 이는 전 세계 판매대수의 14.6%이며, 1위인 미국에 버금가는 수준임.

- 터우바오연구원(头豹研究院)에 따르면 중국 음식물 처리기기의 시장 규모는 2014년 20억5000만 위안에서 2018년 43억6000만 위안으로 증가했으며, 연평균 성장률은 20.7%을 기록함.

- GEP Research의 자료에 따르면 2016년 중국 음식물 처리기기의 판매 경로에서 주택 시공사를* 통한 판매량이 약 100만 대로 전체의 68% 차지, 그 외 일반 소비자들의 소매 경로(전자상거래 포함)를 통한 판매량이 32% 차지했음.

주*: 시공사 판매경로란, 주택 등을 건설 시 주방에 음식물 처리기기를 기본 옵션으로 설치하기 위해 대량 구입하는 것을 의미함.

 

2016년 중국 음식물 처리기기 판매 경로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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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GEP Research, 광파증권발전연구센터(广发证券发展研究中心)

 

ㅇ 관련 정책의 실행에 따른 매출액 급성장

- 중국 정부는 2014년부터 ‘음식물 처리기기 시험 계획(食物垃圾处理器试点计划)’을 추진함. 주요 내용은 음식물 처리기기 보급을 통해 음식물 쓰레기 배출량을 감소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함.


- 2015년 선전(深圳), 샤먼(厦门), 상하이(上海) 등 도시에서 6개월간 ‘음식물 처리기기 시험 계획’을 시행, 큰 성공을 거뒀음. 생활 쓰레기 배출량이 전년 동기 대비 30% 감소했는데, 그 중 음식물 쓰레기의 배출량은 전년 동기 대비 80%나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 2016년 중국 정부는 ‘도시의 계획 건설 및 관리를 한층 더 강화하기 위한 의견(进一步加强城市规划建设管理工作意见)’을 발표, 가정에서 배출되는 음식물 쓰레기 감소를 위해 분쇄방식을 적극 도입할 것이라고 밝힘. 이후 선전, 상하이 등 1선 도시에서도 음식물 처리기기와 관련된 세부정책을 발표했고, 현지 고급 주택에서부터 주방 기본 옵션으로 음식물 처리기기를 설치하도록 장려하였음.


- 2019년 ‘618(6월 18일)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 기간 각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음식물 처리기기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가파르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즈옌컨설팅(智研咨询)의 자료에 따르면 6월 16일 티몰(TMALL)의 음식물 처리기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00% 넘게 증가했음. 특히 6월 18일 징둥(京东, JD)에서 음식물 처리기기가 30분 동안 기록한 매출액은 전년 대비 3.5배에 달했음. 쑤닝이거우(苏宁易购)에서 1시간 동안 기록한 음식물 처리기기 매출량은 전년 대비 1433% 증가함.


- 중이캉(中怡康)에 따르면 2019년 1~11월 중국에서 음식물 처리기의 오프라인 판매 수량은 1만 5468대를 기록했음. 그중 6월에 2744대로 가장 많이 판매됨. 또, 2019년 음식물 처리기기의 평균 가격은 주로 1500~2000위안의 가격대에 집중되어 있고, 이 구간에서의 판매 수량은 총 판매 수량의 47.5% 차지했음. 그 중 특히 1600~1800위안의 가격대의 음식물 처리기기 판매량 비중은 19.6%로 전체 가격대에서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함.

 

2019년 음식물 처리기기의 오프라인 시장 월별 판매 현황

(단위: 대, 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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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중이캉(中怡康),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2019년 음식물 처리기기 오프라인 시장 가격대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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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중이캉(中怡康),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 경쟁 동향 및 주요 기업

 

ㅇ 현재 미국의 인싱크이레이터(insinkerator), 웨이스트메이드(WasteMaid), 중국의 BECBAS, 에디슨(EDISON) 등을 비롯한 브랜드는 중국의 음식물 처리기기 산업을 선두로 이끌고 있음. 해외 브랜드는 주로 고급 브랜드이고 현지 브랜드는 가격이 비교적 낮은 제품을 많이 출시해 왔음.

 

ㅇ 최근 급성장하는 음식물 처리기기 시장 규모를 보고 미디어(Midea), 하이얼(Haier) 등 중국의 대형 가전 업체는 시장을 점유하기 위하여 제품을 출시하고 경쟁에 뛰어들었음.

 


□ 수입 동향

 

ㅇ 최근 3년간 수입규모 기준 상위 10개 국가의 수입 동향

 

중국 음식물 처리기 주요 국가별 수입 현황

(단위: 천 달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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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중국해관(中国海关)

□ 시사점

 

ㅇ 중국 음식물 처리기기 시장 규모는 급성장 전망

- 중국에서 향후 친환경적 도시 건설, 쓰레기 분리수거 등과 관련된 정책이 잇따라 발표되면서 음식물 처리기기에 대한 수요는 급성장할 전망

- 중국 도시 주민의 1인당 가처분소득이 지속적으로 향상되면서 고품질의 삶을 추구하는 추세가 점점 강해지고 신형 주방 가전제품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음.


- ‘90허우(1990년대 출생자)’ 로 대표되는 젊은 소비자가 주도하는 ‘란런경제(懒人经济, 게으름뱅이 경제)’가 유행되면서 식기세척기, 로봇 청소기, 음식물 처리기 등과 같은 삶을 더욱 편리하게 해주는 가전 제품들이 주목을 많이 받고 있음.


ㅇ 정성스러운 애프터서비스 등 기존 제품과 차별화된 고객 맞춤형 마케팅 전략이 필요


- 음식물 처리기기가 고장날 경우 제품 애프터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특히 로컬 브랜드의 경우 이러한 애프터서비스가 부족하다는 소비자들의 응답이 많았음. 따라서 한국 기업은 중국에 진출하려면 제품의 품질은 기본이고 애프터서비스를 강화해 중국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는 마케팅 전략을 추구해야 함.


- 중국은 인구 수 대비 음식물 처리기기의 보급률이 아직도 낮음. 따라서 여전히 급증하는 수요 대비 진출 공간은 충분한 것으로 보임.

 

 

자료: 중이캉(中怡康), (TMALL), 쑤닝이거우(苏宁易购), 중이캉(中怡康),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KITA, 중국해관, 광저우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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